센터소식NEWS

2022 양평공동체지원활동가 기초교육 (1)

2023-09-20 (09:56)


지난 3월 양평 어울림센터에서 공동체지원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기초교육이 5회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공동체지원활동가는 공동체 활동을 확산, 지원하는 공동체 전문 인력입니다.

이번 기초 교육은 지역공동체를 이해하고, 사람과 사람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갈등 완화, 그리고 홍보와 글쓰기,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 공동체지원활동가의 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첫 시간에는 조철민 성공회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위원이 ‘지역공동체의 이해’에 대해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지역 사회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호혜, 즉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톱니바퀴의 원리를 설명하며 국가, 시장, 시민사회가 한 틀이 되어 나아가야 한다는 말씀도 인상 깊었습니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우린 1주일 동안 지난 1년보다 많은 걸 배웠습니다. 얘기해 주시면(tell me) 잊습니다. 가르쳐 주시면(teaching) 기억합니다.  참여하게 해주시면 배웁니다.

공동체지원활동가로서 새겨야 할 좋은 구절이라고 생각됩니다:)




두 번째 시간은 ‘의사소통 및 갈등관리’에 대해 이영옥 제이드에듀 대표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대화 스킬 향상 및 팀 대화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인간의 성격을 분석하는 ‘교류 분석 이론’에 대해 학습한 뒤, 부모의 마음, 성인의 마음, 아이의 마음 중 어떤 마음으로 삶을 살아가는가에 대해 스스로 진단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세 번째 교육은 ‘홍보’ 교육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촬영, 편집 기술 등 전반적인 사진 구도에 대해 김대완 더함미디어 대표가 진행했습니다.

공동체지원활동가들은 사진 완성도의 중요한 기준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촬영한 경우가 많았는데, 이 강의를 통해 중요한 기준을 알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첫 번째는 , 두 번째는 , 세 번째는이라고 강조했는데 사실 알고 있는 내용인데도 막상 사진을 찍을 때는 잘 안 되는 부분이었지요.

이런 부분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뒤 앵글, 아웃포커싱, 편집 등 프로그램 사용 방법의 핵심을 알려주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