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식NEWS

행복마을 만들기(출구전략) 계획 작성 지원

2023-09-20 (10:11)


지난 4월 27일 오전 10시 양평 어울림센터에서『행복마을 만들기 계획 작성 지원(출구전략)』 비대면(ZOOM) 주민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간담회는 총 64명(공동체 리더 및 주민 49명, 컨설턴트 15명)이 참여했고, 양평군청 행정담당관 자치공동체 팀장과 담당 주무관이 함께 참여했습니다.



먼저 양평 어울림센터장의 인사 말씀

으로 시작하여 양평군청 자치공동체 팀장 이 행복마을 만들기 계획 작성 지원(출구전략)의 필요성과 진행 절차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양평군 컨설팅 안내서


양평군 컨설팅 안내서에 등록된 컨설턴트 중 회의에 참여한 15명의 자기소개 후 컨설턴트와 공동체의 상호 의견 교환 시간을 가졌습니다.

옥천면 옥천 2리 윤갑순 이장이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치유 프로그램에 대하여 질문했고, 질문을 받은 컨설턴트가 마을에 방문하여 자세히 설명드릴 것을 약속했습니다.


『행복마을 만들기 계획 작성 지원(출구전략)』

자립단계 이상 마을공동체에 주민 스스로 정립한 장·단기 마을 발전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출구전략 사업

◆ 자립단계 이상의 마을공동체(행복공동체) 총 10개 이내 공동체 선정 지원


비대면 간담회가 어려운 공동체는 공동체지원활동가가 현장에서 지원했습니다.

본 활동가는 2022년 행복공동체로 진입한 강하면 동오 2리에 방문하여 원활히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드렸습니다.

노트북 화면을 마을회관의 대형 TV와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볼 수 있도록 해드리니 주민들이 매우 좋아하셨습니다.




비대면 간담회가 끝나고 주민들은 자리를 뜨지 않고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행복마을 만들기 계획 작성 지원(출구전략)』에 대하여 마을 총무가 설명하고, 동오 2리 발전 계획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본 활동가는 『행복마을 만들기 계획 작성 지원(출구전략)』사업은 마을의 중·장기적 발전 계획 수립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며,

주민들과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을 거쳐 의견이 모아지면 전문 분야의 컨설턴트 매칭과 관련 공모사업 연계까지 지원하고 있음을 설명했습니다.


- 뒷이야기 -

『행복마을 만들기 계획 작성 지원(출구전략)』 비대면 간담회 현장 지원을 위해 동오 2리에 방문하니 마을회관 앞에서 주민들이 모여 체조를 하고 있었습니다.

실버체조교실은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어울림공동체 보조금으로 계획하고 진행한 프로그램입니다.



양평 어울림공동체 활동이 종료된 후에도 실버체조교실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활동가로서 마음이 흐뭇해지고,

동오 2리 주민 자치의 길이 멀지 않았음을 느낍니다.


[출처] 행복마을 만들기(출구전략) 계획 작성 지원|작성자 양평 어울림센터 공동체지원활동가 김도경